작품 [winter and]는 감상자의 가슴속에 서정적인 감정을 선물할 아트워크입니다.

이는 작가의 전작이 가진 화려한 색감이라는 특징을 제하고,

모노톤의 색상을 통해 잔잔하고 섬세한 감성을 감상자에게속삭이고 있습니다.

따뜻한 연회색의 하늘 위로 반짝이는 흰 빛이 보입니다.

이 빛은 바라보는 이에 따라 세상을 환히 밝힐 햇볕으로도,

은은한 빛으로 화면을 물들일 달빛으로도, 

세계에 내리는 첫 눈송이의 설렘으로도, 

봄을 기다리는 마지막 눈송이의 기쁨으로도 해석될 수 있을 것입니다.

작가는 흰 빛으로 하여금 감상자가 각자만의 감성을 가꾸어나갈 기회를 쥐어주고 있습니다.

화면의 하단은 뭍인지 물 위인지 알 수 없이 흰 안개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그 위로 새순을 기다리는 나무와 배를 탄 채 긴 항해를 이어가는 중인 얼룩말 한 마리가 등장합니다.

얼룩말은 물 위에서 살 수 없고, 나무 또한 뭍에서 자라나는 것이 보통이지요.

화면의 하단이 물이라 상상해 보세요.

어울리지 않는 장소에서 낯선 존재와 부대끼며 삶을 살아가는

얼룩말과 나무의 모습은 때때로 삶을 표류하며 괴로워하기도 하는 우리네 생과 닮아 있습니다.

그러나, 바꾸어 생각해 보면 그들의 쓸쓸해보이던 표정이 순간 환한 빛으로 달리 변합니다.

수천년 전에는 물로 가득했던 공간이 세월이 흘러 뭍으로 바뀌자, 그 당시에는 함께 공존할 수 없었던

배를 탄 얼룩말과 나무가 시간을 거슬러 서로 같은 장소에서 조우한 풍경이라고 생각해보면 말이예요.

작가는 디지털 아트의 작업 방식을 취함에도 불구하고, 마치 동양의 수묵화와 같이 먹먹한 여백과 은은한 색감을 사용하여,

감상자가 작품의 여운에 흠뻑 젖을 다정하고 아날로그적인 시간을 마련해 줍니다.

그는 작품을 감상하는 모든 이들의 가슴이 따뜻한 감성의 빛으로 물들길 소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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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ter and] is a monochromatic art piece that adds a lyrical sense to the viewer’s state of mind.

Unlike the other vivid print works, this piece is limiting the use of colors and objects. Despite the piece is printed on a digital medium, the artist wisely applied features of Asian painting as if it was colored with Indian ink. In the middle of the painting, there is a foggy light in a tranquil space of warm gray that widely arranged. The light can be interpreted differently on viewers senses. It can be illustrated as a bright sunlight and moonlight that warmly embraces the world, or as a first and last snow that delightfully greets the viewer. Therefore the artist is allowing the viewer to arrange their own sensuous interpretation.

In the lower part of the painting, a fog evokes curiosity about whether there should be a land or a waterside. The characteristics of the objects'(a zebra and a leafless tree) would be trouble living in this such environment; on the other hand, the objects can also be positively interpreted because it illustrates they finally run across each other in such peculiar place.

Thus all objects in this painting are pictorial devices to suggest various sensuous evo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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